본문 바로가기
공연 및 전시

서울시립북서울 미술관 이동기 작가 강상우 작가 서도호와 아이들 아트랜드 방문 후기

by 정보 공유기 2024. 1. 8.

이번에 가족과 서울 강북에 있는 북서울 시립미술관 전시장에 다녀왔습니다. 본 미술관에서는 2023 타이틀 매치 <이동기 vs강상우>가 진행 중이었고, 상설전이로는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가 진행 중이었는데요. 가족과 함께 즐겁게 감상하고 체험하고 와 본 전시장 정보 공유하려고 합니다. 
 

 

 

▣ 북서울 시립미술관 소개

 
 

  • 서울시 노원구 동이로 1238,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 23년 11월 23일 - 24년 3월 31일까지
  • 평일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 오전 10시-오후 8시
  • 하절기(3-10월) :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 동절기(11-2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운영
  • 휴관 : 1월 1일, 매주 월요일 다만,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개관
  • 입장시간 : 관람 종료 1시간 전가지 입장
  • 관람료 : 무료, 특별전 유료
  • 대표번호 : 02-2124-8800
  • 주차는 유료, 5분당 250원 1시간에 3,000원  / 할인은 없습니다.

 
 
 

▣ 2023 타이틀 매치 <이동기 vs강상우>

  •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대중매체 이미지를 소재로 이용하여 작업을 하는 강상우 작가와 아톰과 미키마우스를 합쳐 아토마우스를 탄생시킨 이동기 작가가 북서울시립미술관 1층과 2층에 타이틀 매치로 작품 전시전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 뭔가 이 두 작가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비슷한 면도 있으면서도 차별화된 느낌이었어요. 이동기 작가의 작품들은 깔끔한 이미지를 풍기고 세련미가 있었어요. 제가 고등학교 때 디자인과를 나와 여러 디자인 과제를 만들었는데, 꼭 이동기 작가 같은 스타일로 그림을 그렸었어요. 그래서 옛 생각도 나 작품에 대한 친근감이 더 했습니다.
  • 강상우 작가는 투명 수채화 같은 느낌으로 옛 추억을 풍기는 구수한 느낌이었다고 표현하면 될 거 같습니다. 제 어릴 때 초등학교  교과서 커퍼나 극장 영화 홍보 포스터 같은 느낌이었어요. 좀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관람하시면 반가울 거 같네요.

 
 

       1. 이동기 작가와 강상우 작가 작품

              가. 이동기 작가 작품들

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
이동기 작가 작품

 

  • 맨 왼쪽 작품은 가상정신병이라는 작품인데요. 영국의 애시드 재즈그룹 자미로콰이의 1996년 발표곡 <버추얼 인새니티>의 뮤직비디오를 보고 떠올린 작품이라고 합니다.
  • 가운데 작품은 버블카라는 작품인데요 알록달록한 색감이 잘 어우러져 있는 작품이었어요.
  • 맨 오른쪽 작품은 버블이라는 작품인데요. 2006년부터 시작한 시리즈 중 한 작품인데요. 꼭 세포 분열하듯이 끝없이 복제가 되는 아토마우스는 이동기 작가가 반복과 증식이라는  두 개념을 중심으로 만든 작품이라고 합니다.

 
 

              나. 강상우 작가 작품들

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이동기와-강상우-작가-작품-참고-이미지
강상우 작가 작품

 

  • 좌측은 영화 300에 스파르타 전사인줄 알았어요. 엄청 큰 작품이었는데요. 작품들이 정말 올드한 느낌이었어요. 7080시대를 대표하는 느낌이었고 옛 추억을 회상하게 하는 구수함이 무더나는 작품들이라 정감이 갔습니다.

 
 

 

▣ 상설 전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
  • 본전시물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층에 있는데요. 처음에 입구에서 내부를 보았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저 엄청난 점토 작품들을 보고 말입니다. 이 작품은 처음에 서도호 작가와 그의 두 아이들이 집에서 어린이용 점토를 이용하여 여러 동물과 식물들이 사는 아트랜드를 만들었다는데요.
  • 이때 만든 아트랜드의 섬들 중 하나를 북서울미술관으로 옮겨와 22년 7월 26일부터 23년 3월 12일까지 관람객 참여형 어린이 전시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를 개최를 하였습니다. 이 기간에 14,000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61개의 섬으로 이어진 현재의 거대한 아트랜드를 탄생시켰다고 합니다.
  • 저는 이 작품이 참 의미가 있는 게 같은 또래 아이들이 곡 정착민처럼 한 자리에 터를 잡아 자신의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고 가면 그다음 아이가 기존의 작품과 어우러지게 또 다른 자신만의 작품을 남기고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 많은 작품이  다들 어우러져 하나의 멋진 작품을 만들었다는 게 큰 의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 큰 기대는 안 하고 왔는데 우리 아이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작품 중 일부를 만들고 와 너무 뿌듯했어요.
  • 이 작품은 아직도 살아 숨 쉬듯 성장하고 있는데요. 본 전시 체험은 무료이고  24년 2월 29일까지 운영을 한다고 하니 꼭 아이와 함께 방문하여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시길 정말 추천합니다.

 
 

   1. 전시 참여 방법

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
점토 뽑기 기기와 점토들
  • 본 전시는 무료입니다. 운영하는 시간이 있는데요. 그 시간에 맞춰 아이와 함께 전시장 입구에 있는 안내원을 찾아가면 우리 예전에 가위바위보하던 기기에 넣었던 토큰같이 생긴 동전을 3개 줍니다. 그걸 하나씩 아래 사진에 있는 기기의 동전투입구에 넣어서 하나씩 뽑으면 됩니다.

   2. 작품들

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
  • 이 작품은 처음에는 빈 공간이었는데 한 친구가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가면 그다음 방문한 친구가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 가고 이렇게 반복을 하여 저런 아기자기한 점토들이 어우러져 만들어졌어요.

 

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
  • 좌측에 이미지에 있는 작품은 창틀 한 곳에서부터 자리를 잡아가며 또 멋진 작품을 만들었어요. 너무 아기자기하여 한 컷 찍었습니다. 정말 귀엽지 않나요?
  • 오른쪽도 한 아이가 새로운 터전을 잡아 놓아 많은 아이들이 참여를 하여 저렇게 멋진 작품을 만들었네요.
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서도호와-아이들-작품-참고 이미지
서도호와 아이들:아트랜드의 새로운 작품 추가

 
 

  • 저희 가족도 작품 제작에 참여를 했는데요. 티라노 사우르스가 벽을 뚫고 나온 것처럼 하나 만들고, 2024년은 용의 해라 용 한 마리 만들어 전시하고 왔어요. 작품을 만들면 집으로 가져가도 좋지만 여러 아이들이 볼 수 있게 전시하고 왔어요. 저 벽에 또 다른 아이가 참여하여 멋진 작품 남겼으면 좋겠네요.

 

2024.01.03 - [일상 생활 정보] - 판교 티니핑 월드 방문 객관적인 후기

판교 티니핑 월드 방문 객관적인 후기

이번에 판교에 위치한 티니핑월드 인판교에 다녀왔습니다. 평일날 방문하여 사람은 얼마 없었는데요. 여러 가지 볼거리가 있어 아이가 너무 좋아했네요. 여기서 볼거리는 크게 티니핑 유니버스

myhouseceo.tistory.com

 
 
2023.12.22 - [일상 생활 정보/공연] - 한가람미술관 에르베 튈레전 색색깔깔

한가람미술관 에르베 튈레전 색색깔깔

이번 포스팅은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전시회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바로 서울 서초동에 있는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에르베 튈레 색색깔깔 뮤지엄"인데요. 저희 가족이 시

myhouseceo.tistory.com

 
 
2023.12.23 - [일상 생활 정보/공연] -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 관람 라이트룸 서울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 관람 라이트룸 서울

이번에 서울 라이트룸 서울에서 전시 중인 데이비드 호크니 미디어 아트 전시에 다녀왔어요. 올해 2월에 처음 영국에서 전시를 했는데 그 반응이 엄청 뜨거워 일일 방문자가 2천 여 명에 달했다

myhousece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