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 및 전시

오산시립미술관 방문 후기

by 정보 공유기 2024. 3. 8.

이번에 가족과 함께 오산에 있는 오산 시립 미술관에 다녀왔어요. 현재 "변환과 변화"라는 미디어아트 특별전이 진행 중이었는데요.  자세한 정보 얻어가세요.

 

 

1. 오산시립미술관 정보

오산시립-미술관-건물-사진
오산시립미술관

오산시 현충로 100, 오산시시립미술관
10:00-18:00(공휴일, 월요일 휴관)
031-379-9990
주차 무료

 

2. 오산시립미술관 내부

노진아작가-작품-하페리온-참고-이미지
작품 : 하페리온의 속도

오산시립미술관 입구에 들어오면 1층에 노진아 작가의 히페리온의 속도라는 작품이 가운데 전시되어 있어요.

 

이 작품은 인공지능 기게를 상징하는 대형 머리로 구성된 작품인데요.

 

그 앞을 지나가면 눈을 뜨고 사람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눈알이 돌아가는데 처음에 깜짝 놀랐답니다.

 

3. 오산시립미술관 전시

오산시립미술관-전시-정보-안내
2024 미디어아트특별전

현재 오산시립미술관에는 미디어아트전 "변화와 변환"이 전시 중인데요. 김홍년, 노진아, 송창애, 이이남, 이재형, 최종운, 한 호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본 전시는 2024년 1월 12일부터 2024년 3월 24일까지 진행하고 오산시립미술관 2층 전시실부터 4층 전시실에서 진행하는데요.

 

먼저 2층 전시실부터 올라가 봤어요.


▶ 2층 전시실

 

2층은 송창애 작가와 이재형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본 전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하는 세상 속에 우리는 어느샌가 변환되어 있었고 그 모습을 제시하되 우리 인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함이라고 합니다.

 

송창애 작가의 작품

 송창애-작가의-water-odyssey:-mirror-작품 송창애-작가의-water-odyssey:-mirror-작품-참여-프로그램
water odyssey: mirror

먼저, 좌측 사진에 있는 것은 송창애 작가의 water odyssey: mirror 작품입니다. 어두운 공간에 달이하나 있었는데요. 여기에 관람객이 참여하여 물꽃을 피울 수 있다고 하네요.

 

좌측 사진에 있는  센서 위에 저의 손을 올려놓고 움직이면 이를 인식하여 저 달 안에 그림을 그려줍니다. 바로 물꽃을 그리는 건데요.

 

송창애-작가의-작품송창애-작가의-작품
물꽃

좌측 이미지에 나온 것처럼 물꽃을 그리면 천정에 설치된 프로젝트를 통해 바닥에 제가 그린 물꽃이 나옵니다. 좀 색다른 체험이었어요. 본 체험은 한 5분 정도 진행이 되었던 것 같고, 웅장한 사운드와 임팩트 있는 영상 연출을 합니다.

 

바로 전시실에는 제가 그린 물꽃이 위 모니터에 나왔고 아래 모니터에는 지금까지 체험했던 사람들이 그린 물꽃이 나왔어요.

하나와 또 다른 하나를 잇기 위한 푸른 물의 몸짓, 물돛이 피어나다..


이재형 작가의 작품

작품-face-if-city-osan-참고-이미지
작품 :   face if city _osan

 

그다음 작품은 이재형 작가님의 face if city _osan입니다.

 

이 전시 작품은 실시간으로 인터넷상에 사람들이 타자를 친 단어들을 수집하는데, 단어의 의미에 따라 작품에 나오는 사람들의 표정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참 신선하죠?

 

제가 갔을 때는 메인 화면의 여성이 활짝 웃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긍정적인 단어를 많이 사용했나 봐요.

 

이재형-작가의-작품-이미지이재형-작가의-작품-이미지이재형-작가의-작품-이미지
이재형 작가의 작품들

 

이재형-작가의-작품-이미지
작품 :   face if city _osan

 

저 작품들을 자세히 보면. 얼굴 표현을 흰색 글자로 표현이 되어 있어요.

 

 

이재형작가-작품-오산-역사-70년-참고-이미지이재형작가-작품-오산-역사-70년-참고-이미지-전화박스
대한민국, 오산 역사 70년, 시간에 전화를 걸다

 

↑ 그다음 전시장에는 이재형 작가의 "대한민국, 오산 역사 70년, 시간에 전화를 걸다"라는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여기에는 공중전화기가 부스와 함께 설치되어 있고, 1948년부터 2023년까지의 오산 역사 탐험을 할 수가 있어요.

 

이재형작가-작품-오산-역사-70년-참고-이미지-전화박스
대한민국, 오산 70년, 시간 여행

 

체험은 수화기를 들고 위 1948부터 2023까지 붕 4자리 숫자를 누르고 샾버튼을 누르면 수화기에서 그때 시대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 3층 전시실

3층 전시실에는 김홍년 작가, 이이남 작가, 한호 작가님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한호 작가 작품

한호-작가의-작품-eternal-light-21c.-the-last-supper
eternal light - 21c. the last supper

 

먼저, 한호 작가의 eternal light - 21c. the last supper인데요. 붉은색 계열의 작품으로 정열적이었네요. 

 

이이남 작가 작품

이이남-작가-작품이이남-작가-작품
설계어부-해피니스

 

그다음 작품은 이이남 작가의 설계어부-해피니스입니다.  수묵화에 미디어적인 효과를 주어 그림 속 일부분이 움직입니다. 저런 작품 하나 집에 놔두면 밤에 예쁠 거 같아요.

 

 

이이남-작가의-만화-병풍
만화-병풍

 

그다음 작품은 이이남 작가의 만화-병풍입니다
5개의 수묵화 작품인데, 여기에도 미디어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해요. 헬기와 미사일에 문화작품들이 매달려 움직였어요

 

김홍년 작가 작품

 

화접-공감과-소통1-empathy-and-interaction1
화접 공감과소통1 empathy and interaction1

 

그다음 전시관에는 김홍년 작가의 화접'공감과 소통'이라는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19인치 모니터 30대로 와 빔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김홍년-작가의-화접-floral-butterfty김홍년-작가의-화접-floral-butterfty
화접 floral butterfty

 

그다음 작품은. 김홍년작가의 화접 floral butterfty인데, 화려한 색깔들의 나비가 정말 예쁘게 표현되어 있었어요.

 


▶ 4층 전시실

노진아 작가와 최종운 작가의 작품들이 있었어요

 

노진아 작가 작품

노진아-작가의-나의-양철남편
나의 양철남편

먼저, 노진아 작가의 나의 양철남편인데요. 사람의 몸에 양철이 붙여있는 작품이었어요. 꼭 오즈의 마법사에 나온 양철로봇과 비슷한 이미지였어요.

 

최종운 작가 작품

최종운-작가의-작품-beyond-the-space최종운-작가의-작품-beyond-the-space
최종운 작가의 작품 : beyond the space

 

그다음 전시실에는 최종운 작가의 beyond the space인데요. 뭔가 오묘한 음악이 흐르며 몽혼적인 느낌이 드는 작품이었어요.

 

 

 

 

 

 

마무리

이렇게 한 바퀴 돌면 약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 같고요, 정말 이색적인 전시 체험이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전시인데, 끝나기 전에 한번 방문하여 즐거운 추억 남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