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열사병 예방 주요 증상 원인 예방 3대 기본 수칙

by 정보 공유기 2024. 6. 21.

이번 포스팅은 "열사병 예방 주요 증상 원인 예방 3대 기본 수칙"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요즘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고 있어요. 이럴 때 주의해야 할 게 있는데 그건 바로 열사병이에요. 이번에 "열사병 증상", "열사병 원인", "열사병 예방 3대 기본 수칙"으로 준비했으니 자세한 내용 같이 알아볼게요.

 

 

 

 

 

 

 

열사병이란?

열사병에-걸린-여자
열사병 예방 주요 증상 원인 예방 3대 기본 수칙

 

열사병은 고온 환경에서 체온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태를 말해요. 주로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우리 몸이 더 이상 열을 발산하지 못해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매우 심각한 상태로, 빠른 조치가 필요해요.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열사병과 일사병 뭔가 이름이 비슷하죠? 이 두 병은 모두 고온 환경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그 원인과 증상이 조금 달라요.

 

일사병 (열탈진)

  • 원인: 주로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발생하며, 체내 수분과 염분의 손실로 인해 발생해요.
  • 증상: 어지러움, 두통, 구역질, 피로, 다한증(땀을 많이 흘림),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나요.
  • 체온: 체온이 보통 37도에서 40도 사이로 올라가지만, 열사병만큼 극단적으로 높지는 않아요.
  • 처치: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고, 수분과 염분을 보충해주면 대부분 회복돼요.

일사병은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제부터는 열사병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열사병 증상

열사병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아요.

 

첫 번째로,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이 나타나요.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고, 메스꺼움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체온 상승과 피부 건조 현상이 나타나요. 정상 체온보다 훨씬 높은 체온을 보이며,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해지는 특징이 있죠.

 

마지막으로, 의식 저하와 경련이 발생할 수 있어요. 열사병이 악화될수록 의식이 흐려지고, 심한 경우에는 경련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열사병은 다양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빨리 증상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열사병이 지속되면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열사병 원인 : 왜 걸리나?

장시간 야외 활동

장시간 야외에 있게 되면 체내 열 발생량이 늘어나게 되죠. 우리 몸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려 노력하지만, 지속적인 열 발생으로 인해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되면서 열사병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고온 다습한 환경

더운 날씨와 습한 공기는 체온 조절을 어렵게 만들어요. 땀을 통한 체온 발산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체온이 계속 상승하게 되죠. 이런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열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탈수와 운동 부족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 부족이 생기게 되는데, 이로 인해 체온 조절 기능이 저하되어 열사병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내 열 발생량이 적어지지만, 열 배출 능력도 떨어져 열사병에 걸리기 쉬워져요.

 

 

 

열사병에 걸리면 응급처치 방법

즉시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기

열사병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환자를 즉시 시원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거예요. 에어컨이 있는 실내나 그늘진 장소로 옮겨야 해요. 실내에 있다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선풍기를 사용해서 체온을 낮추는 것도 좋아요.

 

옷을 느슨하게 하고 몸을 식히기

환자의 옷을 풀어주거나 벗겨서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요. 물수건이나 젖은 천을 이용해서 몸을 닦아주면 체온이 빨리 내려가요. 또한, 찬물 샤워나 목욕도 좋지만,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물을 뿌리거나 얼음팩을 이용해서 몸의 주요 부위(목, 겨드랑이, 사타구니)를 식혀주세요.

 

수분 보충하기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물이나 이온 음료를 조금씩 마시게 해서 수분을 보충해요. 단, 환자가 의식이 없거나 혼미한 상태라면 억지로 물을 주지 말고 즉시 병원에 데려가는 게 중요해요.

 

응급 의료 서비스 요청하기

열사병은 매우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에, 응급처치를 하면서도 신속하게 119에 연락해서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특히, 환자가 의식을 잃거나 혼미해지면 바로 응급 의료 서비스를 요청해야 해요. 열사병은 빠른 조치가 생명을 구할 수 있으니 절대 지체하지 마세요.

 

열사병 예방 3대 기본 수칙 :  열사병 이렇게 예방하자

충분한 수분 섭취

여름철에는 쉽게 땀을 많이 흘리게 되니까, 충분한 수분 섭취가 정말 중요해요. 물을 자주 마셔야 하는데, 특히 갈증을 느끼기 전에 미리 마시는 게 좋아요. 또한,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도 괜찮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당분 섭취가 많아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그리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오히려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아요.

 

적절한 휴식 취하기

더운 날씨에는 활동을 하고 나서 꼭 휴식을 취해야 해요. 무리해서 계속 움직이면 체온이 더 올라가서 열사병 위험이 커지거든요. 그러니까 실내에 있거나 그늘에서 쉬면서 체온을 낮춰주는 게 중요해요. 특히, 직사광선을 피하고, 너무 뜨거운 시간대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아요. 만약 꼭 나가야 한다면, 자주 쉬면서 활동하는 게 좋아요.

 

가벼운 옷 착용하기

여름에는 옷차림도 신경 써야 해요. 가벼운 옷을 입으면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거든요.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옷이나 밝은 색상의 옷을 선택하면 좋고, 꽉 끼는 옷보다는 여유 있는 옷이 더 좋아요. 그리고 모자나 양산을 이용해서 햇빛을 차단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이렇게 하면 열사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마무리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열사병의 주요 증상, 원인, 예방을 위한 3대 기본 수칙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야외 활동 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휴식, 가벼운 옷 착용 등의 예방 수칙을 지켜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