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진주 남강 논개 애호박 효능 애호박 부작용

by 정보 공유기 2024. 4. 5.

저희 집은 쿠팡회원이라 만날 쿠팡에서 장을 보는데요. 진주 남가 논개 애호박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 몇 개 구매를 해봤어요. 주로 볶음밥 재료나 된장찌개 또는 애호박 전을 해 먹을 때 많이 애용하는데요. 이 애호박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을까 궁금해서 여러 정보를 찾아 정리를 해 봤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이 애호박 효능, 애호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진주 남강 논개 애호박 효능 애호박 부작용

진주-남강-논개-애호박
진주 남강 논개 애호박

 

애호박은?

 
애호박은 주로 여름이 제철인 야채로 연두색과 녹색 계열을 띠고 있어요. 그리고 애호박은 여름이 제철이라 한 여름 뜨거운 햇빛도 잘 이겨내며 죽지도 않고 싱싱하게 잘 자란답니다.
 
애호박을 고를 때는 겉면이  빤질빤질하고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으며 꼭지 부분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만약, 손으로 만졌을 때 좀 말랑말랑하다면 그것은 바람 든 것이니 고르시면 안 돼요. 그리고 잘랐을 때 안이 누렇다면 그것은 오래된 애호박이니 버리셔야 해요.
 

애호박 미끌?

애호박 껍질이 미끌거리는 이유는 주로 그 표면에 존재하는 외피 또는 왁스층 때문인데요. 애호박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수분을 보존하고 유지하기 위해 이런 외피를 형성합니다. 이 외피는 특별히 애호박의 표면을 미끌거리게 만들어 주는데, 이것이 애호박 껍질을 미끌거리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인 것이에요.
 
그래서 애호박이 미끌거린다고 하여 상하거나 그런 것이 아니니 안심하고 드시면 됩니다.
 

애호박은 왜 비닐포장되어 있나?

마트에서 구매할 때 저렇게 비닐 포장이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어떻게 이렇게 상처도 없이 꽉 끼게 포장을 했지"하며 의아해했는데요. 이는 키울 때 작은 애호박에 미리 저런 비닐을 끼워 넣어 나중에 자라더라도 저 비닐 포장 사이즈만 하게 모형과 크기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랍니다.
 
 

애호박은 영양성분

 
탄수화물 약 6g  / 당류 약 2g  / 식이섬유 약 1.5g /  단백질 약 1g  / 지방 약 0.1g  / 포화 지방 약 0g  / 단일 불포화 지방 약 0g  / 다중 불포화 지방 약 0g  / 콜레스테롤 약 0mg /  나트륨 약 1mg  / 칼륨 약 340mg  / 칼슘 약 20mg  / 철 약 0.3mg  / 비타민 A 약 400 IU  / 비타민 C 약 10mg  / 비타민 E 약 0.2mg  / 비타민K 약 1.1 mcg  / 마그네슘 약 10mg  / 인 약 30mg  / 아연 약 0.2mg  / 구리 약 0.1mg  / 망간 약 0.1mg  / 셀레늄 약 0.1 mcg

애호박 칼로리

애호박은 100g 당 칼로리는 약 25 kcal 정도입니다.
 
 

애호박 효능

접시에-담긴-애호박전
애호박 전

 
애호박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애호박에 함유된 어떤 성분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게요.
 

1. 애호박은 혈관 건강을 개선시킨다.

애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와 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러한 항산화 성분이 혈관 안에 있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산화화하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애호박에 들어있는 칼륨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C는 혈관벽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애호박은 뇌 건강을 증진시킨다.

애호박 씨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레시틴은 뇌세포막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위의 베타카로틴이나 비타민 C, E 등 항사화 성분이 뇌세포 손상을 막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위 혈관 건강을 개선시키면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3. 애호박은 피부 건강에 좋다.

애호박에 있는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4. 애호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애호박에 있는 비타민A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나 바이러스 감염 등을 예방하는데 도을 주고,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애호박은 소화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애호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6. 애호박은 는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애호박에 있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비타민A로 변환하여 시각을 유지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사용이 되는데요. 특히, 이 비타민A는 안구의 망박에서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로돕신의 합성에 필요한 성분으로 애호박을 섭취하여 로돕신 합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애호박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눈의 망박에 쌓이고 자유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 애호박이 저칼로리이고 고섬유질 식품이라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를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고, 애호박에 함유된 비타민B1, B2가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애호박 부작용

 
애호박에 있는 식이섬유를 적당히 섭취하면 위에 처럼 많은 도움을 받지만 너무 많이 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 배앓이 등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고, 애호박에는 칼륨 항량이 높으니 신장 질환자는 적당히 섭취하셔야 해요.
 
보통 하루에 1 ~ 2회 정도 한 끼에 100G 정도 섭취하면 적당합니다.
 
 
 
 

애호박 보관방법

저는 애호박을 애용하는 편이라 보통 5일 안에는 다 먹는데요. 원래는 유통기한이 보통 7일 정도라고 합니다. 
 

냉장보관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비닐을 뜯어 쓸 만큼만 썰어놓은 뒤 남은 것은 유리그릇에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는데요. 이렇게 3일 정도 놔두어도 변질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냉장고도 오랫동안  보관하면 집물이 나고 변질되니 참고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아깝게 하나 버렸네요. 
 

냉동보관

그리고  볶음밥 재료로 썰어놀 때는 지퍼백에 넣어 냉장보관해 놓는데요. 이렇게 보관하면 오랫동안 넣어놔도 변질되지도 않고 그렇다고 애호박이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그러진 않았아요. 그래서 오랫동안 보관해서 먹을 때 냉동시켜 보관합니다.
 
 

 
위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